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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이야기

시조에 관한 문답

시조에 관한 문답

1.시조가 무엇이지요?

-시조는 700 여 년 이상을 이어져 온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 문학으로 현재에도 창작되고 있는 음보율로 정형화된 時歌 입니다  

2.시조 형식은 어떠한 것이죠?

-3장(초장, 중장, 종장)으로 구성되어 각 장마다 15자 내외로 한 수가 45자 내외로 이루어진 형식입니다

3.3장으로 구성된다 하셨는데 장은 무슨 뜻인가요?

-장이란 말은 원래 시조가 창사(창의 가사격)로 쓰여지다 보니 음악적 용어입니다만 요즘에는 문장의 뜻으로 쓰입니다

4. 오래 전 학창 시절에 시조라고 한 두수 잠깐 배우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만 시조는 모두 그런 것인가요 고리타분하던데...?

-예전 학창시절에 배운 시조는 한 단면에 지니지 않습니다 요즘 표현으로 고시조 일부가 주를 이루었으며 그외 과도기 시조(현대시조 초창기)작품도 포함되지요

5.고시조는 무엇이고 현대시조는 무엇입니까?

-고시조는 옛시조를 말함이고 현대시조는 개화기 이후의 시조를 말합니다 그러나 고시조니 현대시조니 하는 구분은 의미가 없습니다 시조는 시조일 뿐이죠 다만 시대에 따라 내용이 차별화된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6.내용이 차별화 되었다면 어떻게 다른가요?

-예전 시조는 단시조가 주로 창작되었으며 그 시대 이념인 성리학에 바탕을 둔 양반 사대부들의 신원 표출과 안빈낙도, 음풍농월, 연군 등과 기생들의 연정이나 이별 등을 주제로 한 내용이 대부분으로 복잡한 이미지나 뜻을 표현하지 않고 하나의 의지를 분명하게 표현하였다면 현대에는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연작 위주로 여러 주제나 소재에 의한 다양한 표현이나 이미지의 나열, 시의의 모호함 등 자유시를 닮아가는 경향이 다분합니다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입니다

7.단시조와 연작시조는 무엇입니까?

-단시조는 3장6구(8구, 12구 등 구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나 3장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음) 한 수로 된 시조를 말하며 연작시조란 한 제목 아래 여러 단시조를 이어 지은 것을 말합니다

8.자유시가 성행하는 요즘 시대에도 틀에 박힌 형식의 시조가 필요한가요?

-세계 수많은 민족 중에 자신들의 언어로 된 고유의 문학 형식(정형시)을 가진 민족은 얼마 되지 않으며 특히 천 여 년을 이어져 내려오며 현재에도 창작되고 읽혀지는 문학 형식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리고 자유시는 우리의 정서와 언어에 의한 형식이 아닌 빌려온 것이기에 우리의 언어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즉, 언제나 따라가는 입장이지요 그러므로 아직 세계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며 앞으로도 그럴 공산이 큽니다 그러나 시조는 우리의 정서와 언어에 의한 형식이므로 얼마든지 발전시켜 나갈 수 있으며 세계에서 독자적인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9.하지만 대학 강단에서도 시는 가르치고 배웁니다만 시조는 별로 그렇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두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교수진들의 대부분이 해외 유학파로써 우리 문학으로서의 시조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는 상황에서 서구 문학에 경도되어 서구 문학 이론, 특히 자유시 이론에 의한 시조 해석으로 시조를 상대적으로 낮게 취급하는 경향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역시 교육을 담당하는 부처의 장이나 지도급 인사들이 선진화라는 미명 아래 무지하게도 서구 문학 이론이 우월한 것으로 잘못 이해하여 교육 환경을 그렇게 유도한 때문입니다

10.그렇다면 우리 문학 특히 시조의 우월성은 무엇입니까?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언어를 가진 민족으로 여타 다른 민족의 정형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구조와(자수의 여유, 시적 전환과 결구), 소리 리듬이나 의미 리듬에서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3, 4음절을 기준으로 한 4음보의 율격을 듣노라면 누구라도 흥이 일어 어깨춤이 덩실거리지요 예를 들면 우리의 전통가락인 사물놀이의 흥겨움이 세계인의 감성을 일깨우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11.언뜻 듣기로는 우리나라에 노벨문학상이 주어진다면 그 장르는 시조가 될 것이다라고 하는 것을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정말입니까?

-일부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은 사실이지만 시조를 사랑하는 이들의 바람도 포함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그들의 정형시인 와까[和歌,당까(短歌)]나 하이쿠(俳句)가 세계적으로 널리 소개 되어 자유시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그 바탕 위에 문학에서 노벨상을 받은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이지요 우리의 시조가 그들의 단가나 배구보다 우월한 형식입니다 그러므로 세계에 잘 알려지기만 한다면 불가능한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그들의 정형시는 지금껏 변화 없이 예전의 형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12.현대시조를 읽어보니 자유시와 별 차이 없더군요 무엇으로 차별하지요?

-한 때 (1920년대, 1950년대) 시조 무용론(폐지론)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개방과 선진화의 물결에 편승하여 자유시가 시 형식으로 자리잡자 서구 문학 이론에 의한 시조 무용론이 일어난 것이지요 역시 우리 고유의 문학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이 물질문명이 선진화되면 정신문화도 선진의 것인 양 착각하여 일부 몰지각한 인사들에 의해 주도 되었지만 시조 부흥론에 의해 결국 유야무야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조 부흥론을 들고나온 인사들도 시조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하여 시조형식 중 단시조 (평시조-창사로 지어진 시조 명칭)만 소개하여 대응하다 보니 자유시 이론에 크게 반박하지 못하여 계속 시조 무용론이 일어난 것이며 시조 무용론이 있을 때마다 그 당시 시조를 창작 하는 사람들이 이론적으로 무장되지 못하였기에 상대적으로 열세에 놓이게 되었으며 그러다 보니 자구책의 일환으로 문학 장르에서 배제되지 않으려는 생각에 자유시를 모방하게 된 것 이 지금까지 자유시 경향의 시조가 창작되게 된 시초입니다 만일 그 당시 소위 장시조(예전 사설시조) 에 대한 이해가 있었다면 얼마든지 자유시에 시조의 형식을 주장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시조에 대한 이론이 정립되어 가는 시점이며 자유시에 당당히 맞서 영역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만 아직 일부에서는 자유시를 닮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몰지각한 부류도 있습니다 어리석은 일이지요 차별화는 소리리듬과 의미리듬에 의한 구분,형식과 내용의 구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옛시조의 장점(구조, 의미, 율격 등)을 현대화 시켜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3.시조를 배우려고 해도 시조에 관련된 자료가 너무 없습니다 특히 시조론이나 시조 작법에 대한 서적이 부족하더군요?

-현재 서점이나 인터넷에 나와 있는 시조작법에 관한 서적이나 이론은 자유시 이론에 근거한 것이 많습니다 아직 정통의 시조작법에 대한 이론서가 보이지 않는 것이 아쉽습니다만 시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각별한 일부 시조인들의 정통성에 근거한 이론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얼마 있지 않아 시조작법에 관한 정통 이론서가 나오리라 확신합니다

14.일부 지역에서 어린이들을 상대로 동시조 짓기 운동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세대의 문화 특히 문학 부문을 이끌어 갈 어린이들에게 우리 고유의 시조을 전승하는 것은 시조의 부흥과 확산, 발전을 위하여 바람직한 일입니다 우리 전통의 시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전 국민 누구에게나 널리 회자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 것 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러므로 시조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15.시조의 세계화에 대한 생각은 무엇입니까?

-요즘 일부 시조인들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시조의 세계화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좋은 시조를 영역하여 소개하며 많은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미흡한 수준이며 방법론 적으로도 더욱 연구하여 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개인 생각으로는 일단 시조다운 좋은 시조를 선별한 다음 작품에 우리 발음으로 영문자를 부기하고 다시 영역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리라 봅니다 즉, 우리 글의 소리리듬을 알게하고 다음에 의미리듬을 알게하는 것이 시조의 우수성을 이해시키는 지름길이라 생각하며 또한 우리 말을 알게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 위의 문답은 임의로 만들었으며 여러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예전에 무무동 카페(http://cafe.daum.net/mudongju) 의 무무동시조방에 올린 글입니다